이 절의 허두에 지적했듯이, 단종애사도 제명과는 달리 단종의 이야기로 한정되지 않는다. 단종의 출생과 죽음으로 소설의 처음과 끝이 장식되긴 하지만 단종의 일대기라 할 수 없음은 분명하다. 이 소설에서 단종은 서사의 표면에 지속적으로 등장하지도 않으며, 보다 중요하게는, 서사
텍스트로 만든다. 나의 산책이 실현되기 전 경성이라는 공간은 아직 생성되지 않은 미완의 공간으로 존재하지만 산책을 통해 그것은 하나의 구체적인 공간으로 만들어진다. 따라서 산책에서 중요한 것은 산책의 방식이다. 산책의 방식에 의해 어떤 공간은 특권을 부여받기도 하고 변형되기도 하며, 또
◆ 들어가며
김소진의 자전소설 「쥐잡기」를 시점적 측면에서 분석하기에 앞서 시점과 자전소설의 정의, 작가 김소진이 소설과 관련해 경험한 원체험에 대해 알아보자.
1. 시점의 정의와 분류
1-1. 시점의 정의와 구성
시점이란 사건(이야기)에 대한 서술자의 보는 위치로 사건이 관찰 되는 지
텍스트 수용 능력 평가 연구」에서는 시 텍스트 수용 단계에 맞춰 각 단계마다 필요한 능력을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 교수 학습의 각 단계에서 중점적으로 점검, 보충해야 할 사항들을 제시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평가’를 교수 학습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수용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김창원
텍스트의 다성적 해제를 통해 연극성을 확장 관객에게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소설가 구보씨의 1일"은 원작의 문장이나 단어가 품고 있는 의미를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영상 음악 및 음향 텍스트 발화등 다양한 표현수단을 통해 이미지화한다. 경성거리 장면 등 구보가 산책하며 보고 듣는
다성적텍스트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보았으며 이 수업을 소재로 하나의 수업 사례에 대한 다양한 읽기 작업을 시도함.
이를 위한 이론적 선행 작업으로 수업의 텍스트성을 고찰하고 수업 비평의 유형화 작업에 대한 기존 논의를 살펴보았으며, 초등 사회 문화재 수업의 의미 해석을 위해 세 가지 관
1주차.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
강좌에 나오는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텍스트들은 전체를 다 볼 필요는 없지만 설명된 내용과 관련된 것들은 꼭 짚
어보고, 교안에 나오지 않더라도 최근 화제가 된 텍스트들과의 연관성도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학습 목표
1.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상관
텍스트, 그리고 비평가 => 세속적 비평
내 입장은 텍스트들은 사건의 속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만큼 세속적이며, 설혹 그렇지 않아 보이는 경우조차도 사회적 세계와 인간 생활의 일부이고, 또한 당연하게도 텍스트들이 그 속에서 자리 잡고 해석되는 역사적 계기들의 일부라는 것이다.
-[세계, 텍스트
판소리와 풍속화의 구조상 닮은꼴
1. 하나의 대상을 여러 관점에서 들여다보기
판소리에서 여러 목소리들의 상호 침투 현상
- 시점 : 대상에 대한 발화 주체의 태도 내지는 관점, 태도에 따라 시점이 바뀜
- 판소리에서의 시점은 ☞ 다성적
: 여러 가지 형태의 시점을 섞어놓는 데도 불구하고 예술적인
텍스트
바흐친이 대화주의는 문학에 있어 무엇보다도 맥락을 중시하는 이유가 된다. 그에 따르면 모든 의미는 어디까지나 발화의 맥락에 따라 결정된 따름이다. 다시 말하면 발화의 맥락을 떠나서는 어떠한 의미도 있을 수 없게 마련이다. 그런데 이 맥락에는 그 이전에 쓰여진 텍스트는 물론 동시대의